교동짬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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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15-11-10 10:11
[서울경제-대표님인터뷰] "우수 프랜차이즈… 손님, 가맹점주 만족하면 그만 아닌가요
 글쓴이 : 관리자
조회 : 788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11&… [158]
   http://economy.hankooki.com/lpage/industry/201509/e2015091813565548110… [164]

경제가 보인다! 서울경제 "우수 프랜차이즈… 손님, 가맹점주 만족하면 그만 아닌가요

  • ㈜명가푸드시스템 명가 교동짬뽕 김동철 대표



    급증하는 창업 수요를 동력으로 최근 몇 년 새 대한민국 프랜차이즈 산업은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그만큼 시장 경쟁도 치열해지고 있다. 하루가 멀다하고 새로운 아이템을 앞세운 브랜드들이 생겨나고, 부실한 가맹본사들은 사라지기를 반복하고 있다.

    무한경쟁을 통해 건실한 인프라와 내실을 갖춘 가맹본사, 능력과 비전을 갖춘 인재들도 발굴되고 있다. ㈜명가푸드시스템 김동철 대표. 그리고 그가 이끌고 있는 브랜드 ‘명가 교동짬뽕’ 역시 대한민국 프랜차이즈 산업이 선진화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하나의 지표이다.

    프랜차이즈 ‘명가 교동짬뽕’은 올 하반기부터 본격적인 가맹사업을 전개 중이다. 그런데 창업시장에 이름을 알리고 신규 가맹점 개설에 속도를 내기 위한 행보에는 다소 소극적이다. 창업시즌에 맞춰 잇따라 열리는 박람회에도 얼굴을 내밀지 않고 있다.

    “개설 가맹점의 숫자로 브랜드의 가치가 평가되는 것이 업계의 현실이지요, 그런 면에서 본다면 우수 브랜드가 되겠다는 생각은 없습니다, 우리 매장을 찾아주시는 손님들에게 맛으로 인정 받고 본사를 믿고 창업하신 모든 점주님들이 사업에 만족하고 행복하다면 그것으로 충분한 것 아니겠습니까.”

    사실 ‘명가 교동짬뽕’은 갓 등장한 미숙한 브랜드가 아니다. 가맹점 개설만을 목표로 론칭과 동시에 마케팅 공세를 펼치는 여느 프랜차이즈들과 달리 2년 동안 직영점 운영에 주력했다. 맛, 사업성, 운영 시스템 등 브랜드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한 포석인 동시에 프랜차이즈 사업에 대한 김동철 대표의 확고한 사업철학 때문이었다.

    “기존에 쉽게 접할 수 있는 중식 메뉴, 교동짬뽕만의 차별화된 맛,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대중적인 맛을 찾기 위해 많은 실험을 거쳤습니다, 동시에 가맹점주들의 입장에서 사업모델을 연구했습니다, 투자비용 부담을 최소화하고, 운영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했으며 무엇보다 다양한 조건의 직영점 운영으로 매출 및 실제 소득에 관한 검증된 데이터를 만들었습니다.”

    프랜차이즈 본사들의 경쟁력 제고와 더불어 창업자들의 의식도 높아지고 있다. 광고 마케팅에 휘둘리지 않고, 참신한 아이템과 튼실한 사업 인프라를 갖춘 옥석을 찾아내는 창업자들이 늘고 있다. 명가 교동짬뽕이 입소문만으로 전국 30여 개 가맹점을 탄생시킨 이유인 동시에, 10개의 직영점을 운영하고 있는 배경이다.

    “프랜차이즈 본사와 가맹점주는 비즈니스 파트너입니다. 좋은 파트너십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신뢰가 구축되어야 합니다, 저희는 아무에게나 쉽게 가맹점을 내주지 않습니다, 하지만 사업의지가 확실하고 준비된 예비 점주님들에 대해서는 가능한 지원을 아끼지 않습니다.”

    김동철 대표가 강조하는 사업의지란, 돈을 벌겠다는 욕심을 의미하지 않는다. 정직하고 좋은 음식을 제대로 만들어 서비스 하겠다는 마인드를 요구한다. ‘명가 교동짬뽕’은 점포 선정 및 인테리어, 홍보마케팅에 이르기까지 가맹점에 대한 지속적인 지원을 전개하고 있다. 점주 한 사람 한 사람이 본사의 비전과 가치를 공유하는 인재이기 때문이다.

    참신한 아이템, 우수한 인재, 충분한 인프라 등 프랜차이즈의 본사의 성공 조건은 다양하다. ‘명가 교동짬뽕’은 각 분야에서 충분한 경쟁력을 확보해 나아가고 있다. 최근 창업시장에서 블루칩으로 주목받고 있는 이유. 그 가운데 ㈜명가푸드시스템 김동철 대표가 꼽는 자사의 핵심 역량 한 가지…….

    “음식점에 대한 소비자들의 가장 큰 니즈가 무엇입니까, 맛있게 즐기는 것입니다, 차를 몰고 찾아온 손님이 30분이나 줄을 서서 기다리고, 식사 후 집에 있는 가족이 생각나 포장주문을 해가는 그림을 우리는 상상했고 실현시키고 있습니다, 단언컨대 요식업의 승부수는 맛있고 좋은 음식입니다.”


    한국아이닷컴 이슬 기자 dew0514@hankooki.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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